마 1:1-17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1: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1: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1: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1: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아브라함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의 족보가 들려진다.
그런데, 이 내용중 독특한 것은.. 언급되는 여인의 이름이다.
다말... 라합.. 룻.. 우리야의 아내... 마리아..
마태는 왜 여인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는 것일까?
동정녀 탄생의 의미를 보여주는 마리아..를 제외하고는..
공통의 요소를 찾는다면, 아마도 이방인.. 이방출신으로 이스라엘에 편입되었다..는 정도이다.
왜 굳이 족보에 여인의 이름.. 전부가 아닌.. 일부가 등장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도.. 불가능..이 그 이유..가 아닐까?
여인이 등장하는 순간..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마리아의 동정녀 탄생은 당연하고,, 먼저 언급되는 다른 여인들이 이방인 출신이었음은.. 어쩌면, 이러한 족보가 불가능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시아버지와의 관계를 통해 이어가는 다말이나..
멸망당해야했을 상황에서 믿음을 통해 가문을 이어간 라합이나..
완전한 이방땅에 있었던 룻이나..
이미 결혼하여 남편이 있었던 밧세바..나..
불가능한 상황속에서 쓰임받은? 자들..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어지도록 쓰임받은 자들이 그들..인 것이다.
족보를 통해 하나님의 역사하심.. 인도하심을 설명하는 마태는 바로 이 부분을 굳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특별하신 인도하심으로 이어진 족보.. 역사..라는..
하나님의 일하심이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끄시는..
또 한주..가 시작되었다.
내게도 이러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있음을 믿는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끄시고, 역사하시는...
내안에.. 가정안에.. 공동체안에.. 이러한 하나님의 역사를 소망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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