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 32:1-15
1. 유다의 시드기야 왕 열째 해 곧 느부갓네살 열여덟째 해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 그 때에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선지자 예레미야는 유다의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혔으니
3-5. 이는 그가 예언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차지할 것이며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넘겨진 바 되리니 입이 입을 대하여 말하고 눈이 서로 볼 것이며 그가 시드기야를 바벨론으로 끌어 가리니 시드기야는 내가 돌볼 때까지 거기에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갈대아인과 싸울지라도 승리하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더니 유다 왕 시드기야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같이 예언하였느냐 하고 그를 가두었음이었더라
6. 예레미야가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7.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8.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나에게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9. 내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십칠 세겔을 달아 주되
10. 증서를 써서 봉인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 주고
11. 법과 규례대로 봉인하고 봉인하지 아니한 매매 증서를 내가 가지고
12.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 증서에 인 친 증인 앞과 시위대 뜰에 앉아 있는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매매 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13. 그들의 앞에서 바룩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봉인하고 봉인하지 않은 매매 증서를 가지고 토기에 담아 오랫동안 보존하게 하라
1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다 하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으로 감옥에 갇혔다.
나라의 멸망, 포로될 것을 예언하기에 그 누구도 예레미야의 편이 되어주지 않았다.
그저 홀로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전할 뿐이었다.
그런데, 그런중에 밭을 사게 하신다.
증인들 앞에서 밭을 사서, 증서를 쓰고, 봉인하고 보관하게 하신다.
왜?
멸망을 선포하는 자가 왜 굳이 돈주고 밭을 사게 하시고, 그것을 많은 사람앞에서 보이게 하고 계시는가?
예레미야는 왜 이렇게 하고 있는가?
자신이 선포한 내용과 전혀 다른 결과? 다른 기대를 갖게 하는 행동을 하는...
하나님의 크고 높은 뜻하심 때문이다.
멸망케 하실 것이고, 포로가 되게 하실 것이지만,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이스라엘은 돌아와서 이땅에서 주신 하나님 나라를 이어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거는 그렇다치고.. 이 시점의 예레미야의 모습이 놀랍다.
어떻게 자신이 하는 말..과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었느냐..는 것이다.
분명 내적 갈등?이 있었을 것이다.
멸망을 선포했는데.. 생명을 걸고 전했고, 그래서, 심지어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인데..
이 상황속에 멸망한다고 말하는 자로서 할 수 없는.. 이해되지 않는 일을 하고 있으니..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깊으신 뜻을 다 알고 한 것일까?
그럴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았을 것 같다.
그리고, 그래서 예레미야의 모습이 대단함을 갖는 것이다.
그는 그냥 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자신의 뜻.. 생각.. 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저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기에 그 말씀을 따라 행하는 것이다.
멸망을 선포하라니.. 자신도 싫지만 멸망을.. 포로됨을.. 바벨론의 통치를 선포했고,
또 땅을 사라니.. 사람들이 자신을 이상하게 볼지라도.. 그는 땅을 샀던 것이다.
그저 하나님..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 한분만을 믿기에.. 그저 순종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나에게 있어야 하는 모습이 다르지 않다.
예레미야처럼.. 그저 하나님 한분을 온전히 신뢰하고 따르는 것이다.
내 생각이나.. 판단.. 기대..가 아니라..
그냥 하나님을 믿기에.. 하나님께서 하게 하시는.. 감당케 하시는 것을 행하는 것이다.
오늘 하루.. 이런 하루..를 살아내자
다른 이유..에서가 아니라.. 그저 하나님만을 믿고 신뢰하는 그런 중심으로 살아가는...
1. 유다의 시드기야 왕 열째 해 곧 느부갓네살 열여덟째 해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 그 때에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선지자 예레미야는 유다의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혔으니
3-5. 이는 그가 예언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차지할 것이며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넘겨진 바 되리니 입이 입을 대하여 말하고 눈이 서로 볼 것이며 그가 시드기야를 바벨론으로 끌어 가리니 시드기야는 내가 돌볼 때까지 거기에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갈대아인과 싸울지라도 승리하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더니 유다 왕 시드기야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같이 예언하였느냐 하고 그를 가두었음이었더라
6. 예레미야가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7.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8.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나에게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9. 내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십칠 세겔을 달아 주되
10. 증서를 써서 봉인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 주고
11. 법과 규례대로 봉인하고 봉인하지 아니한 매매 증서를 내가 가지고
12.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 증서에 인 친 증인 앞과 시위대 뜰에 앉아 있는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매매 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13. 그들의 앞에서 바룩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봉인하고 봉인하지 않은 매매 증서를 가지고 토기에 담아 오랫동안 보존하게 하라
1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다 하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으로 감옥에 갇혔다.
나라의 멸망, 포로될 것을 예언하기에 그 누구도 예레미야의 편이 되어주지 않았다.
그저 홀로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전할 뿐이었다.
그런데, 그런중에 밭을 사게 하신다.
증인들 앞에서 밭을 사서, 증서를 쓰고, 봉인하고 보관하게 하신다.
왜?
멸망을 선포하는 자가 왜 굳이 돈주고 밭을 사게 하시고, 그것을 많은 사람앞에서 보이게 하고 계시는가?
예레미야는 왜 이렇게 하고 있는가?
자신이 선포한 내용과 전혀 다른 결과? 다른 기대를 갖게 하는 행동을 하는...
하나님의 크고 높은 뜻하심 때문이다.
멸망케 하실 것이고, 포로가 되게 하실 것이지만,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이스라엘은 돌아와서 이땅에서 주신 하나님 나라를 이어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거는 그렇다치고.. 이 시점의 예레미야의 모습이 놀랍다.
어떻게 자신이 하는 말..과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었느냐..는 것이다.
분명 내적 갈등?이 있었을 것이다.
멸망을 선포했는데.. 생명을 걸고 전했고, 그래서, 심지어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인데..
이 상황속에 멸망한다고 말하는 자로서 할 수 없는.. 이해되지 않는 일을 하고 있으니..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깊으신 뜻을 다 알고 한 것일까?
그럴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았을 것 같다.
그리고, 그래서 예레미야의 모습이 대단함을 갖는 것이다.
그는 그냥 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자신의 뜻.. 생각.. 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저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기에 그 말씀을 따라 행하는 것이다.
멸망을 선포하라니.. 자신도 싫지만 멸망을.. 포로됨을.. 바벨론의 통치를 선포했고,
또 땅을 사라니.. 사람들이 자신을 이상하게 볼지라도.. 그는 땅을 샀던 것이다.
그저 하나님..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 한분만을 믿기에.. 그저 순종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나에게 있어야 하는 모습이 다르지 않다.
예레미야처럼.. 그저 하나님 한분을 온전히 신뢰하고 따르는 것이다.
내 생각이나.. 판단.. 기대..가 아니라..
그냥 하나님을 믿기에.. 하나님께서 하게 하시는.. 감당케 하시는 것을 행하는 것이다.
오늘 하루.. 이런 하루..를 살아내자
다른 이유..에서가 아니라.. 그저 하나님만을 믿고 신뢰하는 그런 중심으로 살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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