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19:1-16
19: | 1 |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
2 |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 |
3 |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 |
4 |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 |
5 | 이에 예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 |
6 |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 |
7 |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 |
8 |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 |
9 |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부터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 |
10 | 빌라도가 이르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 |
11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 |
12 |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 |
13 |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히브리 말로 가바다)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 |
14 |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 |
15 |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 |
16 |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
아무리 보아도.. 아무리 생각해도... 빌라도는 알았다..
예수님께서 죽으실 아무런 이유가 없음을..
그런데도.. 그는 십자가에 죽도록, 예수님을 내어 주었다...
다른 이유가 아닌.. 백성들 때문이었다.. 아니.. 백성들이 요구때문에..
즉, 자신에게 주어진 그 상황, 압박때문이었다..
분명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밀려서.. 행하게 된 모습..
그런데.. 이 모습.. 결코 돌이킬 수 없는.. 큰 죄가 되고 만다..
이 빌라도의 연약함과... 앞에서 본 베드로.. 제자들의 연약함의 차이는 무엇인가..
주도권의 차이가 아닐까..
베드로의 부인.. 그 역시.. 상황에 따라 반응했다..
하지만, 그 모습에는 베드로에게 있어서.. 아무런 주도권, 권한,.이 없었다..
선택과 결단은 있을 수 있었을지 모르나.. 권한은 없었다..
베드로가 부인하지 않았다고 해서.. 예수님의 구속사역에는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빌라도는 다르다..
그에게는 권한..이.. 주도권이 있다..
빌라도의 선택과 결단에는 권한이 있었다..
그래서, 예수님의 구속사역에 조금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적어도..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놓은 장본인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오늘 내게 있는 주도권.. 책임, 권한은 무엇일까..
내게도, 선택과 결단의 순간에서.. 분명 연약함이 있다..
그러나, 결코.. 포기해서는 안되는.. 선택과 결단이 되어야 하는.. 권한과 책임이 있는 것..
부르심의 영역일 것이다..
나를 향한 부르심이 있다... 그런데, 그 부르심의 일에 있어서만큼은..
포기하거나, 타협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내게 주어진 하루의 삶속에서.. 찾아보자.. 그리고, 능히 실천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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