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 35:20-27
35: | 20 | 이 모든 일 후 곧 요시야가 성전을 정돈하기를 마친 후에 애굽 왕 느고가 유브라데 강 가의 갈그미스를 치러 올라왔으므로 요시야가 나가서 방비하였더니 |
21 | 느고가 요시야에게 사신을 보내어 이르되 유다 왕이여 내가 그대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 내가 오늘 그대를 치려는 것이 아니요 나와 더불어 싸우는 족속을 치려는 것이라 하나님이 나에게 명령하사 속히 하라 하셨은즉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그대는 하나님을 거스르지 말라 그대를 멸하실까 하노라 하나 | |
22 | 요시야가 몸을 돌이켜 떠나기를 싫어하고 오히려 변장하고 그와 싸우고자 하여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느고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므깃도 골짜기에 이르러 싸울 때에 | |
23 | 활 쏘는 자가 요시야 왕을 쏜지라 왕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내가 중상을 입었으니 나를 도와 나가게 하라 | |
24 | 그 부하들이 그를 병거에서 내리게 하고 그의 버금 병거에 태워 예루살렘에 이른 후에 그가 죽으니 그의 조상들의 묘실에 장사되니라 온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이 요시야를 슬퍼하고 | |
25 | 예레미야는 그를 위하여 애가를 지었으며 모든 노래하는 남자들과 여자들은 요시야를 슬피 노래하니 이스라엘에 규례가 되어 오늘까지 이르렀으며 그 가사는 애가 중에 기록되었더라 | |
26 | 요시야의 남은 사적과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행한 모든 선한 일과 | |
27 | 그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행적은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
요시야의 실책이다.
애굽왕이 바벨론을 치러 왔건만.. 그리고, 그 일이 하나님의 명령하심이라 말했건만
요시야는 싸우고.. 중상을 입고.. 결국.. 죽게 된다.
1.
왜 요시야는 굳이 싸우려 했을까?
왠지 말씀은 요시야가 고집을 부린것처럼 묘사한다.
'몸을 돌이켜 떠나기를 싫어하고.. 오히려 변장하고..'
성공한 자의 고집.. 자기 주장일수도..
요시야는 말그대로.. 칭송받는 왕이었다.
온 나라.. 하나님께서도 인정하는 자였다..
그렇기에.. 교만아닌 교만이 그에게 나타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한번 해보겠다는.. 해볼 수 있겠다는..
그러나.. 그것이 결국.. 그의 마지막을 가져왔다..
2.
왜 요시야는 듣지 못했을까?
결국.. 분별력이다...
군사를 몰고 온것이 하나님의 명령이라는 애굽왕 느고의 말..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그대는 하나님을 거스르지 말라.. 그대를 멸하실까 하노라"
분명 이전에도.. 이러한 이방인의 소리가 있었다.
히스기야시절에 앗수르의 군대의 말..
그러나, 그때에는 분명.. 예루살렘을 공격하러 왔고.. 엄연히 하나님을 조롱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 말을 듣지 않아야 했다..
오늘은.. 다르다.. 분명 분별할 수 있어야 했다..
그리고.. 이러한 순간에.. 등장하는 선지자가 없다..
이는 분별력... 하나님의 뜻을 듣는 능력이 현저히 약해져 있었다는 것이다..
3.
인간적인 관계가 개입되어 있었을 수도..
아니라는데, 굳이 전쟁을 계속한 이유?
계속해야만 할 이유가 있었기 때문일 수도..
요시야가 바벨론과 협약을 맺었다면?
바벨론과 우호관계를 맺고 싶어했다면..?
그럼.. 하나님의 명령이라 하지만.. 그 말을 믿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의 이해관계를 우선으로 여겼을 것이다..
결국.. 온전히 하나님의 음성을 구별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저러한 이해관계들을 뛰어넘어서...
진정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분별해내는 능력..
사역을 앞에두고.. 분별력이 필요하다..
그 분별력을 주시길 기도하며 하루를 살아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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